Liquid Immersion Cooling
액침냉각 솔루션
액침냉각 기술은 디지털 신기술에 필수적인 고효율 냉각 솔루션으로, 혁신적인 열 관리 원천기술을 제공합니다.
액침냉각 솔루션은 고밀도 전자 장비의 열 관리를 혁신적으로 해결합니다. 이 기술은 장비를 특수한 액체에 담가 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제거하며, 그 결과 장비의 성능을 높이고 신뢰성을 향상시킵니다. 액침냉각은 팬이나 냉각 장치 없이도 안정적인 열 관리를 제공하며, 소음을 최소화하고 공간 활용도를 높입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데이터 센터, 서버, 전력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Cray-2 및 Cray T90과 같은 일부 초고밀도 슈퍼컴퓨터는 열 제거를 위해 대형 액체 냉각 열교환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OST efficient
TCO 절감 현황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는 2014년 데이터 센터 산업 조사에서 자체 보고된 데이터 센터의 평균 PUE는 1.7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체 보고되었다는 말이 가지는 느낌처럼 스스로 만족하는 PUE*를 가진 데이터 센터에서만 보고된 수치로 다른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대부분의 데이터 센터는 여전히 PUE 2.0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말은 1kW의 IT하드웨어 장치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이와 별개의 1kW의 젼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영국 가디언(The Guardian)지 등의 조사에 따르면 ICT산업이 전세계CO2 배출량의 2%에 해당하는 CO2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는 데이터 센터가 전 세계 항공 산업과 유산한 CO2를 배출한다는 의미이며 2015년 기준 약 7억 7,100만 톤의 CO2에 해당됩니다. 전세계적으로 직면을 하게 될 환경 문제를 액침식 솔루션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TCO (Total Cost of Ownership)란, 특정 자산이나 시스템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모든 비용을 총합한 총소유비용 입니다.
* PUE (Power Usage Effectiveness)란,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된 전체 전력량과 실제 IT 하드웨어 등의 데이터 센터의 주요 목적을 위해 사용된 전력량 비율로 표현 한 전력효율지수입니다.
데이터 센터 설비의 활용률, 시설의 노후 정도와 설계 형태, IT 하드웨어의 에너지 효율성으로 인해 PUE는 현장에서 특정한 몇 가지 변수의 영향을 받지만, 결국 이를 통해 PUE가 낮을수록 데이터 센터의 효율이 높다는 의미로 이를 측정하여 우리의 데이터 센터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유사 다른 데이터 센터와 비교하여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고 모범 사례를 확인하여 신규 데이터 센터 설립시 더욱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게 합니다.
Air-based Cooling
기존 공기 냉각 방식

New Liquid Immersion Cooling
새로운 액침 냉각 방식
Discover the Power of Immersion Cooling
다양한 액침냉각 방식을 만나보세요.

Single phase example
Single-phase Immersion Cooling
싱글 페이즈 액침 냉각 방식
싱글 페이즈 액침 냉각(Single-phase Immersion Cooling)은 냉각 액체의 상태가 변하지 않고 끓거나 얼지 않으며 항상 액체 형태를 유지합니다. IT하드웨어의 발열을 냉각 액체가 전달 받아 온도가 높아지면 순환하는 냉각수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더워진 냉각 액체를 식히기 위해 냉각수가 회전하는 구조를 가지며 냉각 액체의 증발에 의한 손실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개방형 수조” 형태를 사용합니다.
Two-phase Immersion Cooling
투 페이즈 액침 냉각 방식
투 페이즈 액침 냉각(Two-phase Immersion Cooling, 증발 냉각 또는 플로우 보일링이)방식은 냉각 액체가 끓기 때문에 액체와 기체 상태가 존재합니다. 이 시스템은 유체의 상태를 변경하는 데 필요한 열(열에너지)인 ‘잠열’로 알려진 개념을 활용하여 냉각합니다. 작동 유체는 상이 변하는 온도에서만 기화를 통해 냉각되므로 끓는 점(포화온도)를 유지합니다. IT하드웨어에서 발생한 열은 냉각 액체를 끓여 기화하고 기화된 냉객 매체는 포화온도 보다 낮게 설정된 응축기(상부 덮개 형태)와 접촉하여 다시 액체 상태로 아래로 떨어지는 구조를 지속적으로 반복합니다. 비가 내리는 형식과 유사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반개방형 수조”가 필요하면 작동중 기화에 의한 냉각 액체의 손실이 있을 수 있고 밀봉된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Two pahse iagram example
* 이 두 가지 방식은 데이터 센터와 같은 고성능 환경에서 열 관리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각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적용 사례가 다를 수 있습니다.
Business Point
최첨단 액침냉각 기술로 고객과 함께 내일을 준비합니다.
Applicable Industries
적용 가능 산업

Data Centers

High-Performance Computing
